이정현목사설교

  • 홈 >
  • 예배 · 설교 >
  • 이정현목사설교
이정현목사설교
2021 02 14 - 전도(선교)의 회복 이정현 목사 2021-02-14
  • 추천 1
  • 댓글 0
  • 조회 672

http://isomang.net/bbs/bbsView/13/5869687

[성경본문] 누가복음15:1-10절 개역개정

1. 모든 세리와 죄인들이 말씀을 들으러 가까이 나아오니

2.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이 수군거려 이르되 이 사람이 죄인을 영접하고 음식을 같이 먹는다 하더라

3.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 비유로 이르시되

4. 너희 중에 어떤 사람이 양 백 마리가 있는데 그 중의 하나를 잃으면 아흔아홉 마리를 들에 두고 그 잃은 것을 찾아내기까지 찾아다니지 아니하겠느냐

5. 또 찾아낸즉 즐거워 어깨에 메고

6. 집에 와서 그 벗과 이웃을 불러 모으고 말하되 나와 함께 즐기자 나의 잃은 양을 찾아내었노라 하리라

7.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와 같이 죄인 한 사람이 회개하면 하늘에서는 회개할 것 없는 의인 아흔아홉으로 말미암아 기뻐하는 것보다 더하리라

8. 어떤 여자가 열 드라크마가 있는데 하나를 잃으면 등불을 켜고 집을 쓸며 찾아내기까지 부지런히 찾지 아니하겠느냐

9. 또 찾아낸즉 벗과 이웃을 불러 모으고 말하되 나와 함께 즐기자 잃은 드라크마를 찾아내었노라 하리라

10.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와 같이 죄인 한 사람이 회개하면 하나님의 사자들 앞에 기쁨이 되느니라

제공: 대한성서공회

14일 눅 15:1-10, 전도(선교)의 회복

 

공관복음이라는 말은 공통된 관점에서 본 복음서라는 뜻입니다. 공관복음은 마태, 마가, 누가복음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여기에 보면 많은 부분이 중복된 내용입니다. 같은 사건이지만 저자의 의도에 따라 다른 시각에서 기술된 내용들도 많이 있습니다. 아무튼 이 공관복음서 안에서 서로 공통된 내용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공관복음서에서도 저자들 본인들만의 독특한 내용들도 있습니다. 마태복음에만 나타나는 내용도 있고, 마가복음에만 기술된 사건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누가복음에만 나타나는 사건과 내용도 있다는 것입니다.

 

오늘 우리가 읽은 본문은 우리에게 잘 알려진 비유의 말씀인데, 여기에는 두 가지 비유가 적혀 있습니다. 앞에는 잃은 한 마리 양에 대한 비유이고 두 번째는 잃어버린 하나의 드라크마 비유입니다. 우리가 읽지는 않았지만 11절 이하에 길게 나오는 세 번째 비유는 집나간 둘째 아들 비유입니다. 그런데 누가복음 15장에 나타난 두 번째와 세 번째 비유는 다른 공관복음서에는 기록되지 않았고, 오직 누가의 기록에만 나온다는 사실입니다.

 

누가는 다른 공관복음서에는 없는 내용을 무려 43개를 자기의 복음서에서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누가복음 15장에 두 가지가 기록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읽은 본문은 1절에서 10절까지만 읽었지만, 오늘 설교는 누가복음 15장 전장, 즉 세 가지 비유를 근거로 말씀을 전하고자 합니다.

 

2월의 주제가 교회의 기능 회복입니다. 그래서 지난주에는 예배의 기능을 회복 하자는 말씀을 드렸고, 오늘 교회의 기능 두 번째인, ‘전도(선교)의 기능을 회복 하자는 말씀입니다. 물론 학적으로는 전도와 선교를 따로 구분할 수가 있겠지만, 보수교회에서는 전도와 선교를 동일한 것으로 취급을 합니다. 전도는 같은 문화권에서 복음을 전하는 것이라면, 선교는 타 문화권에서 복음을 전하는 것을 말하는데, 실제로 모든 내용은 거의 같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성경과 바울은 전도와 선교를 별도의 것으로 보지 않고, 하나로 보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전도와 선교를 같은 개념으로 보고,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본문은 예수님의 세 가지 비유를 다루고 있습니다. 첫째 비유는 100마리 가운데 잃은 한 마리 양을 찾아서 즐거워하는 모습을 말하고, 둘째 비유는 한 개의 드라크마를 잃었다가 다시 찾은 여인에 관한 비유이고, 셋째 비유는 앞의 비유보다 더 길게 기술이 된, 소위 탕자의 비유입니다.

 

이 세 가지 비유 중에서, 저는 세 가지 공통점을 찾아서 설명함으로 본문이 오늘 우리에게 어떤 메시지를 주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세 가지 비유 가운데 첫 번째 공통점은, 하나를 잃었다는 것입니다. 잃어버린 하나가 있습니다. 100마리 가운데 하나를 잃어버렸습니다(4). 어떤 여자에게 10개의 드라크마가 있었는데, 이때의 드라크마는 고대 그리스에서 사용하던 화패의 단위입니다. 그 중에 한 개를 잃어버렸습니다(8). 어떤 아버지에게 두 아들이 있었는데 그 중에 둘째 아들을 잃어버렸습니다. 물론 이 둘째는 자기의 재산을 다 챙겨서 집나갔다고 표현되어 있지만, 24절과 마지막 구절에서 아버지는 분명히, ‘내가 잃었다가 얻었다는 말을 쓰고 있는 것을 볼 때에, 이 아들도 잃어버린 하나입니다(32).

 

하나를 잃어버린 것은 분명한데, 어떤 사람은 100개 중에서 하나를 잃어버렸고, 어떤 사람은 10개 중에 하나를, 또 다른 사람은 2개 중에 하나를 잃어버렸습니다. 어쩌면 잃어버린 똑같은 하나이지만, 거기에는 가치와 소중함이 다르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목자에게 있어서 양 한 마리도 귀하겠지만 그러나 상대적으로 비교하여 보면 양보다 드라크마가 더 중요한 가치가 있습니다. 더군다나 이 여인의 드라크마는 아마도 결혼할 때 가지고 온 결혼지참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것을 잃어버렸다는 것은 남편에게 이혼을 당할 수 있는 이유가 되기도 한답니다. 그러니 분명 양보다는 훨씬 더 소중하고 가치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드라크마보다 사람이 더 소중한 가치가 있다는 것은 자명합니다. 그래서 세 가지 비유에서 점차적으로 더 중요하고 귀한 것을 잃어버렸다고 말함으로, 마지막으로 잃어버린 한 사람이, 다른 그 무엇보다 귀하고 가치 있는 존재인가를 보여주고 있다고 봅니다.

 

물론 주인에게 있어서 그 하나는 다 소중하다고 봅니다. 그러나 궂이 비교하여 더 소중하고 가치 있는 것을 따지자면, 그것은 잃어버린 한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면 여기서 잃어버린 하나, 잃어버린 한 사람은 누구를 말합니까?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재물을 모아서 먼 나라로 가 버린, 잃어버린 한 사람은, 예수를 믿다가 시험에 들었거나 이런저런 이유로 낙심해서, 지금 신앙 생활하지 않는 사람이거나, 아버지를 멀리 떠난 사람이거나, 하나님의 선택함은 받았으나, 아직 주 앞에 나오지 않은 불신자를 가리킨다고 봅니다.

 

본문을 근거로 말하면, 1절에 나와 있는 모든 세리와 죄인들을 잃어버린 사람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로부터 천대받고 손가락질 당하는 사람일 수 있습니다. 지금도 우리 주변에는 잃어버린 한 사람이 있습니다. 믿다가 낙심한 사람도 많고, 시험에 들어 쉬고 있는 사람도 많고, 이런저런 이유로 하나님을 멀리 떠난 사람이 있고, 여전히 죄악 속에 파묻혀 사단의 종노릇하며 살고 있는자들이 많이 있습니다.

 

올해의 전도 목표를 각각 한 명만 잡아 봅시다. 잃어버린 이 한 명을 전도하는 목표를 세워 보시기 바랍니다. 수 십명을 전도하는 목표를 세우는 것도 좋겠지만, 올해는 기본적으로 평균적으로 한 사람이, 한 명씩만 전도해서 하나님께 영광 돌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세 가지 비유 가운데 두 번째 공통점은, 모두가 잃어버린 하나를 힘쓰고 애써서 찾았다는 것입니다. 하나를 귀하게 여깁니다. 하나를 소중한 것으로 여깁니다. 비록 그들이 불안에 떨고 있고, 상처 나고, 근심 걱정하고, 아파하고, 낙심하고, 우울해 하는 사람일지라도, 그 한 사람은 소중한 것입니다. 아흔 아홉도 소중하지만 하나도 큰 가치를 둡니다. 그래서 열심히 찾아 나섭니다. 찾기 위해서 얼마나 수고를 하는지 모릅니다. 목자는 그 잃은 것을 찾아내기까지 찾아다닌다고 했습니다’(4). 이 말은 찾을 때까지 찾았다는 말입니다.

 

8절에도 여인이 하나를 잃으면 등불을 켜고 집을 쓸며 찾아내기까지 부지런히 찾지 아니하겠느냐?’라고 했습니다. 여인은 등불을 켜고 집을 쓸며 찾는다고 했습니다. 유대인들의 집은 창문이 많지 않고 동굴 같은 곳이 많아서 낮에도 어둡침침하다고 합니다. 물론 가난한 사람들의 가옥의 형태입니다. 그러니 이 여인은 등불을 켜서 찾는 것이고, 빗자루로 온 방을 쓸며 찾는 것입니다. 이 여인도 찾아내기까지 부지런히 찾는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비유에서는, 비록 아버지가 집 나간 아들을 열심히 찾았다는 직접적인 표현은 나와 있지 않지만, 정황적으로 봐서는 부지런히 찾았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여러분의 자식이 재산을 다 챙겨서 가출을 했다면, 여러분은 배신감도 가질 수 있을거고, 깊은 실망감도 가질 것입니다. 하지만 가출한 아들이 어디에서 무엇을 하고 어떻게 지내는지 궁금하지 않겠습니까? 궁금 정도이겠습니까? 불안하기도 하고 걱정 근심이 이만저만이 아닐 것입니다. 나중에 어디로 갔는지 알아보고 찾지 않겠습니까? 친척들, 친구들에게 전부 연락해서 아이의 행방을 찾을 것입니다. 여러 날 찾아다니다가 못 찾으면, 그때부터는 집안의 문도 안 잠그고, 아들 방에 따뜻하게 불도 넣어놓고, 따뜻한 밥과 구수한 된장찌개도 끓여놓고 기다리지 않겠습니까? 혹 남자들은 화만 내면서 이놈의 자식 들어오기만 해라, 자식 하나 없는 샘 칠거야-그러지만, 속으로는 전혀 그렇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어머니는 식음을 전패하고 눈물로 아이를 찾고 기다릴 것입니다.

 

주님은 지금도 이런 사람들을 찾고 계십니다. 우리도 주님의 그 마음으로 이런 자들을 찾아 나서야 하겠습니다. 백방으로 뛰어다녀야 합니다. 부지런히 찾아 나서야 합니다. 찾고 또 찾아야 합니다. 내가 찾지 않으면, 영영 잃어버릴 수 있다는 긴박한 마음으로 찾아야 합니다.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으라.’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는 주님의 명령을 기억하고 속히 준행해야 하겠습니다. ‘길과 산울가로 가서 강권하여 내 집을 채우라고 하신 주님의 심정으로 잃은자를 찾아다니는 것입니다. 산을 넘고 물을 건너가는 것입니다. 넘어지고 가시에 찔리고 상처 나고 모욕을 당해도, 잃은 한 마리 양을 마음에 품고 찾는 것입니다. 열정적인 마음으로, 찾는 것입니다. 부단히 기도하며 기다리는 것입니다.

 

전도폭발훈련을 만든 제임스 케네디 박사가, 오래전에 이런 통계를 내적이 있습니다. 만약 유능한 부흥사가 하루에 1000명을 전도한다면, 세계를 복음화하려면 몇 년이 걸리겠는가? 인구증가율을 생각하지 않고 10000년이 걸릴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기독교인 한 사람이 1년에 단 한 명에게 복음을 전하여 믿게 하고 예수그리스도의 제자로 양육을 한다면, 전 세계를 복음화하는데 몇 년이 걸리겠는가? 32년 걸린다고 했습니다. 전자로(1000, 2000, 3000, 4000)는 세계 복음화가 불가능하지만, 후자로(2, 4, 8, 16, 32)는 세계 복음화가 가능하다는 얘기입니다. 이 한 명을 전도해서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로 양육을 한다면, 교회의 부흥은 물론, 세계 선교는 앞당겨 질 것입니다. 올해는 우리 모두가 그 한 사람을 찾아 나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세 가지 비유 가운데 세 번째 공통점은, 잃어버린 하나를 찾았을 때 그 감격과 기쁨이 크다는 것입니다. 잃어버린 양 한 마리를 찾았을 때의 기쁨을 이렇게 말합니다. 먼저 목자의 기쁨을 보시기 바랍니다. “찾아낸즉 즐거워 어깨에 메고 집에 와서 그 벗과 이웃을 불러 모으고 말하되, 나와 함께 즐기자 나의 잃은 양을 찾아내었노라 하리라”(5-6). 찾았을 때 너무 기쁜 나머지 그 양을 어깨에 울러 멘대요. 양은 몰고(끌고) 다니는 짐승인데, 잃어버린 한 마리 양을 찾았을 때는 목자가 어깨에 매고 온답니다. 여러분 우리가 중동지방의 양을 어깨에 맬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결코 매지를 못합니다. 무거워서가 아니고 역겨운 냄새 때문에, 만약 여러분이 그 양을 어깨에 맺다면, 매는 순간 다 토고하고 말 것입니다. 그런데 목자는 안 그렇습니다. 너무 즐거워 그 양을 어깨에 매고 온다고 하였습니다. 집에 와서 친구들과 이웃들을 불러서 나와 함께 즐기자 나의 잃은 양을 찾았다고 할 것입니다.

그리고 여인이 잃은 드라크마 하나를 찾았을 때의 기쁨은, 9절에서 이렇게 말합니다. “또 찾아낸즉 벗과 이웃을 불러 모으고 말하되, 나와 함께 즐기자 잃은 드라크마를 찾아내었노라 하리라.” 이 여인도 목자와 같은 기쁨을, 다른 사람들과 함께 나누는 것을 엿볼 수 있습니다.

 

또한 집 나간 둘째 아들이 돌아왔을 때의 아버지의 기쁨은, ‘제일 좋은 옷을 내어다가 입히고, 손에 가락지를 끼우고, 발에 신을 신기라는 말씀에서 나타나고, 계속해서 살진 송아지를 잡고, 우리가 먹고 즐기자, 이 내 아들은 죽었다가 다시 살아났으며, 내가 잃었다가 다시 얻었노라 하니, 그들이 즐거워하더라라는 말씀에서 잘 나타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그들은 풍악을 울리고 춤추며, 즐거워하고 기뻐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말합니다. 아버지는 이 아들은 죽었다가 다시 살아났다, 잃었다가 다시 얻었다고 말하며 함께 즐거워 합니다. 여러분 만약에 아들이 교통사고로 죽었다가, 며칠 만에 다시 살아났다고 합시다. 다시 살아난 그 아들을 품에 껴안는 아버지 어머니의 그 기쁨을 말로 표현할 수 있겠습니까? 그래서 아버지는 우리가 기뻐하고 춤추며 즐거워하고 풍악을 울리는 것이 마땅하다고 한 것입니다.

 

오늘 이 성경의 핵심포인트가 바로 여기에 있는 것입니다. 잃은 것을 찾았을 때, 목자와 여인과 아버지의 기쁨에 있습니다.

 

주님은 각 비유에서 동일한 결론의 말씀을 하셨습니다. 7-“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와 같이 죄인 한 사람이 회개하면 하늘에서는 회개할 것 없는 의인 아흔아홉으로 말미암아 기뻐하는 것보다 더하리라.” 10-“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와같이 죄인 한 사람이 회개하면 하나님의 사자들 앞에 기쁨이 되느니라.” 32-“이 네 동생은 죽었다가 살아났으며 내가 잃었다가 얻었기로 우리가 즐거워하고 기뻐하는 것이 마땅하다 하니라.” ‘한 사람이 회개하여 돌아오면, 하나님께 기쁨이 된다. 곧 하늘의 기쁨은 잃어버린 한 사람을 찾는데 있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기쁨은 우리의 전도에 있습니다.

 

결론

 

주님이 이 세상에 오신 목적이 무엇입니까? “인자가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19:10). 주님이 이 세상에 오신 궁극적인 목적은, 잃어버린 자를 구원하시기 위함입니다. 이제 이 사명을 우리가 받아서, 잃어버린 자를 찾아서 주님의 기쁨이 되시기 바랍니다. 전도는 죽은 자를 살리는 것이며, 잃은 자를 찾는 것입니다. 이것으로 인하여 하나님이 크게 기뻐하시는 것입니다.

 

미국의 교회성장학자인 엘머 타운즈라는 사람이, 교회에 나온 사람들이 처음에 어떻게 교회에 나오게 되었는지, 그 경로를 유형별로 연구했답니다. 달리 말해 누구의 전도를 받고 나왔는가라는 것입니다. ‘친구나 친지를 통해서 나오게 된 사람이’ 86%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는 조직적 복음 전도를 통하여’ 6%, ‘목회자를 통하여 나오게 된 사람이’ 6%, ‘광고를 통해 나온 사람2% 정도였답니다. 그러니까 가장 효과적인 전도의 대상은, 친구와 친지라는 말입니다. 여러분 주위에 있는 친구와 친지에게 열심히 전도하여, 올해는 기필코 좋은 전도의 열매가 있기를 바랍니다.

 

우리가 만약 잃어버린 자를 열심히 찾아 나서서, 그들을 하나님 앞으로 인도하면, 어떤 결과가 우리에게 있을까요? 1)내가 삽니다. 전도는 다른 사람도 살리지만 내가 사는 것입니다. 또한 전도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만, 우리에게도 기쁨이 있고 영적 만족함이 있는 것입니다.

 

2)항상 함께 하시는 주님의 도우심을 확신하게 됩니다. 주님이 마지막 대 명령을 하시면서,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으라.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라.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찌어다 내가 세상 끝 날까지 항상 너희와 함께 있으리라고 하셨는데, 전도하면 주님이 나와 함께 하시고 역사하심을 확신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3)별과 같이 빛나는 존재가 된다고 하셨습니다. ‘많은 사람을 옳은 대로 돌아오게 하는 자는 별과 같이 빛난다’(12:3)고 하셨음으로, 하나님이 전도자를 영적 스타로 만들어 주시는 것입니다.

 

교회의 기능 두 번째, 전도의 사명을 감당해야 하겠습니다. 올해는 여러분 주위에 계시는 분들 중에, 잃어버린 자가 있다면(하나님께로 돌아와야 할 사람들이), 그 한 사람을 소중히 여기며 위하여 기도하고 끊임없이 사랑하고 복음을 전하여 예수 믿게 함으로, 하나님이 주시는 이런 은혜를 누리시기를 바라고, 무엇보다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 드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찬송/ 예수 이름이 온 땅에

 

기도 제목/ 우리의 전도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삶이 되게 해 주옵소서.

주위의 잃어버린 한 사람을 정하여 기도하며 사랑하며 복음을 전하여,

올해는 꼭 그 한사람을 전도하게 해 주시옵소서.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2021 02 21 - 기독교 교육의 회복 운영자 2021.02.21 1 826
다음글 2021 02 07 - 합당한 예배 운영자 2021.02.07 0 8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