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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11 19 한 이방인의 겸손한 감사 이정현 목사 2023-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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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본문] 누가복음17:11-19절 개역개정

11. 예수께서 예루살렘으로 가실 때에 사마리아와 갈릴리 사이로 지나가시다가

12. 한 마을에 들어가시니 나병환자 열 명이 예수를 만나 멀리 서서

13. 소리를 높여 이르되 예수 선생님이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하거늘

14. 보시고 이르시되 가서 제사장들에게 너희 몸을 보이라 하셨더니 그들이 가다가 깨끗함을 받은지라

15. 그 중의 한 사람이 자기가 나은 것을 보고 큰 소리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돌아와

16. 예수의 발 아래에 엎드리어 감사하니 그는 사마리아 사람이라

17.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열 사람이 다 깨끗함을 받지 아니하였느냐 그 아홉은 어디 있느냐

18. 이 이방인 외에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러 돌아온 자가 없느냐 하시고

19. 그에게 이르시되 일어나 가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하시더라

제공: 대한성서공회

231119일 눅 17:11-19 한 이방인의 겸손한 감사

본문에 나병환자가 나오는데 나균에 의해 감염이 되면 잠복 기간이 10년에서 20년 정도가 된답니다. 그래서 자신이 모르고 3, 자신이 알고 3, 남이 알고 3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입니다. 오랜 잠복 기간을 걸쳐 있다가 서서히 몸에 반점이 나타나는 것으로 시작해서, 털의 색깔이 변하고 환처가 우묵하게 들어가고 고름이 생기고 진물이 나고 감각이 없어진답니다.

 

눈썹과 머리카락이 빠지다가 3기가 되면 코, , 손가락 발가락이 떨어져 나가기도 해서 사람의 모습이 추하게 되는 것입니다. 뿐만아니라 몸에 악취가 심하여 혐오의 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 나병에 걸리게 되면 가족들과 같이 살 수가 없고 동네 바깥으로 쫓겨나서 깊은 산 속 동굴이나 자기들만의 마을에서 살아야만 합니다.

 

나병환자를 구약성경에서는 쫘라아드라고 하는데 이는 , 회초리라는 뜻입니다. 이것은 히브리인들은 문둥병을 하나님이 때리시는 병이라는 개념으로 이해했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한국에서도 이것을 천형병이라고 했습니다. 하늘이 내린 형벌의 병이라는 말입니다.

 

오늘 성경에 보면 나병환자 10명이 사마리아와 갈릴리 사이 어느 마을에 살고 있었습니다. 우리 주님이 갈릴리에서 예루살렘으로 가시다가 이 마을을 방문하시는 것입니다. 12절에 주님이 한 마을에 들어가시니라는 말 속에는 예수님의 분명한 의도가 내포되어 있습니다. 다시 말해 예수님이 분명한 목적과 의도를 가지고 이 마을을 방문하신다는 것입니다. 보통 사람이라면 이 마을에 접근할 생각을 하지 못할 것입니다. 저 마을이 문둥이들이 사는 마을임을 알았을 때 오히려 피해서 다녔을 것입니다. 그런데 주님은 의도적으로 그 마을로 가셨다는 것입니다. 주님의 한없는 긍휼과 자비와 사랑의 마음을 엿보게 됩니다.

 

마을로 지나가시던 주님을 본 10명의 나환자들이 멀리 서서 소리를 높여 예수 선생님이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라고 외칩니다. 이들은 감히 주님에게 가까이 접근하지 못하였습니다. 문둥병자들과 가까이 접하면 나균이 전염될 수도 있지만 율법적 규정상 이들은 건강한 사람들을 가까이 할 수 없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멀찍이 서서 선생님에게 들릴 정도로 큰 소리로 외치는 것입니다.

 

이들이 멀리 섰다는 말은 무엇인가 말씀하시면 순종하겠다는 자세라고 합니다. 그동안도 이들은 주님에 대한 이런 저런 소문을 많이 들었을 것이고 그 중에 각종 병자들을 낫게 해 주셨다는 소문을 분명 들었을 것입니다. 그 주님이 우리에게도 무슨 말씀을 하시든지 그대로 따르겠다는 자세를 보인 것입니다. 이런 믿음의 자세는 신자들에게 대단히 중요하다고 봅니다. 언제든지 무슨 말씀을 하시든지 순종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들은 큰 소리로 예수님을 불렀습니다. ‘예수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이들은 입이나 코나 귀가 다 불편하기 때문에 큰 소리를 낸다는 것은 어려웠을 것입니다. 그리고 어쩌면 이것이 마지막 희망인냥, 주님께 간청했을 것입니다. 이것은 단순한 요청이 아닌 절규였을 것입니다. 우리도 기도할 때 조용히, 속으로 기도할 때도 있지만 이처럼 절규하고 소리를 높여서 아버지라고 부를 때는 그렇게 절규해야 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그들의 소리를 들으시고 즉시로 말씀하십니다. 이처럼 주님은 우리의 간청에 귀를 기울이시고 분명히 응답하십니다. 큰 소리로 부르짖는 소리든 작은 신음소리이든 우리의 간청에 귀를 기울이시고 그 기도에 응답해 주시는 것입니다. ‘너희 말이 내 귀에 들리는 대로 응답하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어쩌면 주님이 아무도 찾지 않는 이 마을을 친히 찾은 것은 저들의 이 간청을 듣기 위함이 아니겠습니까? 저들의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저 기도를 듣고 응답하시기 위함이었을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를 불쌍히 여겨달라는 말을 들은 주님은 가서 제사장들에게 너희 몸을 보이라고 하셨습니다. 나병과 제사장은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당시는 제사장이 일종의 의사 노릇을 한 것입니다. 그래서 나병이 발병하였는지 안했는지도 자기의 몸을 제사장에게 보여서 판단을 받았습니다. 이것은 나병이 아니라 단순한 피부병이라면 집으로 돌아가서 식구들과 함께 살 수 있었지만 나병이라는 제사장의 판명이 났을 때는 즉시로 격리되어 마을 밖에서 살아야 했습니다.

 

나병에서 나았을 때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내가 나병에서 완치되었는지 아직 안되었는지를 제사장이 판가름해 주는 것입니다. 제사장은 하나님이 말씀해 주신 것을 기준으로 해서 완치 되었으면 정결하다고 판단하고 그렇지 않으면 아직 부정하다고 판단해 줍니다.

 

그런데 주님이 이 10명의 환자들을 치료해 주시지도 않고 내 말을 믿으면 낫는다고 하시지도 않고 그냥 너희의 몸을 제사장에게 보이라고 하신 것입니다. 그런데 예수님의 의도는 이 말씀 속에 그들의 병이 나음을 받았다는 것을 전재하고 있는 것입니다. 너희의 병이 나았으니 제사장에게 가서 너희 몸을 보이고 그것을 확인하라는 것입니다. 주님은 그들에게 이런식으로 말씀하셨기 때문에 이것은 그들에게 상당한 믿음을 요하는 말씀이 되는 것입니다. 즉 자기들의 병이 나을 줄로 알고 제사장에게 가야 하는 것입니다.

 

10명의 나병환자들은 주님의 이 말씀을 그대로 믿고 갔습니다. 여기서 제사장이 있는 곳까지의 거리가 얼마나 되는지는 모르겠지만 그 거리를 믿음으로 걸어가는 것입니다. 한 발자국 한 발자국 걸음을 옮기기가 쉽지는 않았겠지만 그들은 예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걸어갔습니다. 그런데 그들이 가다가 다 깨끗함을 받았습니다.’ 문둥병에서 깨끗이 나아 성한 사람이 되었습니다. 예수님은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상태에서 믿음으로 가는 그들로 하여금 엄청난 믿음의 결과를 맛보게 하셨습니다. 시 공간을 초월하여 주님이 큰 역사를 이루신 것입니다.

 

여기의 깨끗함을 받은지라는 말씀은 처참한 모습의 문둥병자의 살이 다시 돋아나고 떨어져 나간 손가락 발가락이 다시 나며 피부가 온전해 지고 머리카락과 눈썹이 다시 남으로 정상적인 상태로 돌아온 것을 말합니다. 그러니까 고름 나든 게 안 나고 떨어져 나간 손가락이 아물어서 나은 정도를 말하지 않습니다. 나환자가 정상적인 사람처럼 되었다는 말씀입니다. 이제 더이상 그들의 몸에서 나환자의 모습을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깨끗해진 것입니다. 이들에게 실로 엄청난 이적이 일어난 것입니다. 그것도 순식간에 일어났습니다. 놀라운 치유의 역사가 순간적으로 집단적으로 일어난 것입니다. 정말로 감사한 일이 생겼습니다.

 

그 중의 한 사람이 자기가 나은 것을 보고 큰 소리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습니다. ‘하나님 감사합니다. 영광을 받으시옵소서. 썩어 만신창이가 된 이 몸을 회복시켜 주셔서 감사합니다. 깨끗이 치료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러다가 이 사람은 잠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펄쩍펄쩍 뛰면서 제사장에게 달려가고 있으나 이 사람은 자기를 낫게 해 주신 분이 누구인가를 생각했습니다. ‘아 주님이, 말씀으로 우리를 낫게 해 주셨구나라는 사실을 깨닫고는 제사장에게 먼저 가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지 그리고 가족들에게 먼저 가는 것이 아니지라고 생각하고 발걸음을 돌려 주님께로 돌아왔습니다.

 

성경 15-16절을 보겠습니다. “15 그 중의 한 사람이 자기가 나은 것을 보고 큰 소리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돌아와 16 예수의 발 아래에 엎드리어 감사하니 그는 사마리아 사람이라.” 여기의 한 사람은 큰 소리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돌아왔는데, 이 사람의 행동은 단회적이 아닌 반복적인 행위였다는 것입니다. 나음을 받은 곳에서 시작하여 주님께 돌아올 때까지 계속해서 큰 소리로 하나님께 감사와 찬송으로 영광을 돌렸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예수님의 발 앞에 엎드리어 감사를 드렸습니다. 이는 지극한 겸손의 감사였다는 의미입니다. 그는 주님의 발 앞에 엎드려 눈물을 흘리며 머리를 조아려 또박또박한 목소리로 주님, 감사하고 감사합니다. 아무런 희망도 없이 하루하루를 고통과 괴로움 가운데 지내던 나를 살려 주시니 정말 감사합니다라고 말했을 것입니다. 자기를 정말로 낮추어 납작 엎드리어 진실한 마음으로 감사를 드렸던 것입니다. 이런 감사를 드렸던 사람이 성경은 사마리아 사람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유대인들로부터 조롱과 멸시와 천대를 받았던 그 사마리아 사람만이 주님께 돌아와 감사를 했던 것입니다. 그러면 상대적으로 다른 9명은 유대인일 가능성이 많은 데 분명 유대인과 사마리아인 사이를 놓고 본다면 유대인들이 상대적으로 더 많은 종교적 은혜와 사랑과 축복을 받은 것입니다. 그런데 그들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거나 주님께 감사하지 못하였는데 오히려 이 사마리아 사람은 지금 주님께 머리를 조아려 진실로 겸손히 감사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윽고 주님이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열 사람이 다 깨끗함을 받지 아니하였느냐 그 아홉은 어디 있느냐 이 이방인 외에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러 돌아온 자가 없느냐.” 주님은 안타까운 마음으로 동일하게 큰 은혜를 입은 그 아홉은 어디있느냐고 말씀하셨습니다. 받은 은혜에 대해 전혀 감사할 줄 모르는 안타까운 심정을 그 아홉은 어디 있느냐란 표현으로 말씀하신 것입니다. 이 이방인 외에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러 온 자가 없느냐고 안타까운 마음으로 주님이 말씀하셨습니다.

 

여러분은 어디에 속하십니까?

아홉 사람에 속합니까? 아니면 한 사람에 속합니까?

엄청나게 큰 은혜를 입었는데도 감사하지 않고 제 길로 간 사람들 속에 속하십니까? 아니면 주님께로 돌아와 감사한 한 사람에게 속합니까?

제사장과 가족들에게로 간 아홉 사람에 속합니까? 아니면 나를 낫게 해 주신 주님께 돌아온 사람에게 속합니까?

은혜도 모르는 못된 사람에게 속합니까? 그래도 은혜를 은혜로 아는 자에게 속합니까?

 

소망교회 성도들은 비록 다수가 은혜를 저버리고 배반한다 할지라도 그리로 가지 말고 소수라도 큰 은혜를 입은 자로 감사할 줄 아는 편에 속하시기를 바랍니다. 은혜를 은혜로 아는 편에 서야 하고 감사하는 편에 서야 하고 엎드려 사례할 줄 아는 편에 서야 합니다.

 

미국 시카고에 워너 솔맨(Warner Sallman: 18921968)이라는 화가가 있었습니다. 결혼하고 얼마 안 된 젊은 나이에 중병에 걸렸습니다. 의사가 말해줍니다. “당신은 임파선 결핵을 앓고 있어 앞으로 3개월밖에 살지 못할 것입니다.” 그의 부인은 유명한 가수로 당시 임신 중이었습니다. 솔맨은 자기 아내에게 미안하거니와 앞으로 태어날 아이를 생각할 때 더욱 죄스럽기만 합니다. 매일 절망에 빠져 신음하고 있을 때 그의 아내가 그를 위로합니다. “3개월 밖에 못산다고 생각하지 말고 하나님께서 3개월을 허락해주셨다고 생각하며 감사합시다. 아무도 원망하지 맙시다. 3개월이 얼맙니까? 천금 같은 그 기간을 가장 아름답게 만드십시다. 오로지 3개월이나 허락하신 하나님께 감사하십시다.” 그는 아내의 격려에 힘입어 남은 3개월 동안 원망하지 않고 오직 감사하며 살겠다고 다짐했습니다. 그때부터 그는 아주 작은 일부터 감사를 시작하면서 모든 것에 감사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자기 생의 마지막 작품이라고 생각하고 ‘Head of Christ’라는 작품을 감사하면서 그림을 그렸습니다. 붓을 들어 그림을 그릴 수 있음에 감사하며 예수님의 머리(얼굴)를 열심히 그렸습니다. 그런데 3개월 시한부 인생이 3개월이 지났는데도 몸이 약해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몸이 더 건강해져서 병원에 가서 진단을 해 보니까 임파선 결핵이 깨끗하게 사라진 것입니다. 그의 주치 의사인 존 헨리는 너무나 놀라워하며 도대체 3개월 동안 무슨 약을 먹었기에 이렇게 깨끗이 나았냐고 물었습니다. 솔맨은 다른 약은 먹은 것이 없고 굳이 약이라고 한다면 아내가 지어준 감사하는 약을 먹었다고 하니까 의사가 박수를 치면서 바로 그것이 명약이라고 하면서 감사는 최고의 항암제라고 했답니다.

 

이것뿐만 아니라 솔맨에게 대단한 일이 일어났습니다. 솔맨이 그렸던 그 그림(보여줌)이 무려 4백만부나 인쇄되어 팔렸다고 합니다. 솔맨은 감사하여 병도 낫고 예수님의 머리라는 한 장의 그림으로 갑자기 유명한 화가가 되었고 많은 돈도 벌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본문에도 한 사람 이방인이 주께 돌아와 진심으로 감사를 드렸더니 주님이 그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놀라운 축복의 말씀입니다. “일어나 가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19). 여기서 구원하였느니라는 말은 모든 인류의 대제사장이 되시는 예수님께서 사마리아인의 질병이 완케 되었음을 선언하는 말씀인 동시에 구원자 하나님으로서의 영적 구원의 선언이기도 합니다. 다시 말해 문둥병자를 낫게 하신 그리스도는 그의 영혼의 구원자도 되신다는 것입니다. 주님을 통하여 영육적 구원을 받은 것입니다. 놀라운 은혜, 측량할 수 없는 은혜를 입은 것입니다.

 

저는 이 대목에서 이런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이 나환자는 육체의 질병에서 나음을 받아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예수님께 감사를 드렸는데 영혼의 구원을 받고는 어떻게 감사하고 찬양했겠는가? 물론 그 뒤의 말씀은 없지만 제가 생각할 때는 이 사람은 아마 한참 동안 예수님 앞에서 꿇어 엎드려 일어나지 못하고 하염없이 눈물을 흘리며 예수님께 감사하고 하나님께 찬양했을 것 같습니다. 어쩌면 앞에서의 감사보다 더 깊고 더 진실하고 더 감격하여 더 오랫동안 감사했을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무엇을 감사해야 합니까? 우리가 감사해야 할 진정한 이유가 무엇입니까?

병에서 나은 것 감사해야 합니다.

자식들이 무탈하여 잘 지내는 것 그것도 감사해야 합니다.

돈 잘 벌고 사업이 잘되는 것도 물론 감사해야 합니다.

승진하고 특별한 병 없이 지낸 것 아이들이 학교에서 시험을 잘 본 것도 감사해야 합니다.

좋은 사람 만나서 결혼하고 아들딸 낳고 행복하게 살아가는 것도 참으로 감사할 일입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은 다 육신적인 것들입니다. 이것들은 지나갈 때가 있습니다. 사라질 때가 있습니다. 이런 감사 거리는 여러분이 4-50년만 지나면 다 사라질 감사거리들 입니다.

 

그러나 진정으로 사라지지 않는 영원하고 영적인 감사의 이유가 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받은 것입니다. 죄 용서 받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고 천국의 시민권자로 살고 있다는 것입니다. 영원한 나라를 기업으로 받게 된 것입니다. 이것이야말로 우리가 진정으로 감사해야 할 이유가 아닙니까?

 

여기 사마리아 사람은 병 고침 받은 것을 감사했더니 영혼 구원의 복을 주셨습니다. 그리하여 언젠가는 고침받은 육신은 죽겠지만 그 영혼은 영원히 살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우리도 이것을 받은 자로서 이것을 깊이 있게, 계속하여, 끝까지, 크게 감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다시 말해 진정으로 감사해야 할 이유는 우리의 영혼이 구원받은 데 있다는 것입니다. 바울도 데살로니가 교회에 편지를 보내면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주께서 사랑하시는 형제들아 우리가 항상 너희에 관하여 마땅히 하나님께 감사할 것은 하나님이 처음부터 너희를 택하사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과 진리를 믿음으로 구원을 받게 하심이니”(살후 2:13). 바울 사도는 항상 교인들을 위하여 감사하는 것은 하나님이 너희를 택하시고 진리를 믿음으로 구원받은 것을 인하여 감사한다고 했습니다.

 

본문의 사마리아인처럼 병 고침과 구원의 은총을 큰 소리로 감사하고 계속적으로 감사하고 꿇어 엎드려 겸손히 감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찬송/

기도 제목/ 우리에게 베풀어 주신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과 복을 큰 소리로, 지속적으로, 겸손히 감사할 수 있게 해 주시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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