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현목사설교

  • 홈 >
  • 예배 · 설교 >
  • 이정현목사설교
이정현목사설교
2022 01 16 기도응답의 5대 방해요소 이정현 목사 2022-01-16
  • 추천 0
  • 댓글 0
  • 조회 733

http://isomang.net/bbs/bbsView/13/6024657

[성경본문] 이사야59:1-3절 개역개정

1. 여호와의 손이 짧아 구원하지 못하심도 아니요 귀가 둔하여 듣지 못하심도 아니라

2. 오직 너희 죄악이 너희와 너희 하나님 사이를 갈라 놓았고 너희 죄가 그의 얼굴을 가리어서 너희에게서 듣지 않으시게 함이니라

3. 이는 너희 손이 피에, 너희 손가락이 죄악에 더러워졌으며 너희 입술은 거짓을 말하며 너희 혀는 악독을 냄이라

제공: 대한성서공회

[성경본문] 마태복음6:5-8절 개역개정

5. 또 너희는 기도할 때에 외식하는 자와 같이 하지 말라 그들은 사람에게 보이려고 회당과 큰 거리 어귀에 서서 기도하기를 좋아하

6. 너는 기도할 때에 네 골방에 들어가 문을 닫고 은밀한 중에 계신 네 아버지께 기도하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

7. 또 기도할 때에 이방인과 같이 중언부언하지 말라 그들은 말을 많이 하여야 들으실 줄 생각하느니라

8. 그러므로 그들을 본받지 말라 구하기 전에 너희에게 있어야 할 것을 하나님 너희 아버지께서 아시느니라

제공: 대한성서공회

116일 

59:1-3, 6:5-8 

기도 응답의 5대 방해요소

 

1876년 여름, 미네소타 주의 농작물을 메뚜기가 모두 망쳐 버렸습니다. 다음 해인 1877년 봄, 농부들의 걱정은 태산 같았습니다. 그들은 그 해에도 이 같은 재해로 수 천 명의 사람들에게 재난이 닥칠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상황이 너무나 긴박하여 당시 미네소타 주지사 존 S. 필즈베리는 그 해 426일을 금식 기도의 날로 공포했습니다. 주지사는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모든 주민들에게 이 같은 재해를 막아달라고 하나님께 기도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26일에 모든 관공서, 학교, 상점들이 문을 닫았습니다. 주 전체가 엄숙하고도 거룩한 하루를 보냈습니다.

 

다음 날 새벽이 밝아왔습니다. 그 날은 4월치곤 이상하리만큼 기온이 한 여름 날씨처럼 치솟았습니다. 더운 날씨 때문에 수십억 마리의 메뚜기 애벌레가 알에서 깨어 나와 땅에 기어 다니는 것을 보고 모든 주민들은 공포에 떨었습니다. 더운 날씨는 사흘 동안 계속되었습니다. 알에서 모든 애벌레가 깨어났습니다. 이제 애벌레가 농작물을 망치는 것은 시간 문제였습니다. 나흘째 되던 날, 기온이 급강하하여 그날 밤 온 땅에 찬 서리가 내렸습니다. 마치 불이나 독약을 뿌린 것처럼 기어다니던 애벌레가 모두 얼어 죽은 것입니다.

 

이 이야기는 하나님이 인간의 기도에 응답하신 좋은 실례로 아직 미네소타 주 역사 속에서 전해 내려오고 있습니다(맥스웰의 기도동역자중에서)

 

지금으로부터 144년 전에 있었던 일이지만, 재해를 가져다주는 메뚜기 떼를 제거해 달라는 주민들의 기도에, 신실하신 하나님이 좋은 방법으로 응답해 주신 것입니다. 이 내용이 아직까지 미네소타 주 역사로 기록되어 있다니 놀랍기 그지 없습니다.

 

재해를 막아달라는 미네소타 주민들처럼, 우리에게도 여러 가지 재해가 있을 때, 이런 내용의 기도를 할 수 있을까요?

 

누구든지 기도를 하면, 드린 기도에 응답 받기를 원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응답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 이유가 무엇인가요? 오늘은 기도 응답의 방해요소 다섯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달리 말하면 이렇게 기도하면, 응답받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기도하더라도 하나님이 응답하실 수 없는, 5섯 가지 사항이 있다는 것입니다.

 

유명한 사진기사에게 사진을 잘 찍는 방법에 대하여 얘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사진을 잘 찍으려면, 먼저 앵글안에서 뺄 것을 빼야한다고 했습니다. 카메라를 이리저리 움직여보며 내가 찍고 싶은 것을 네모 박스 안에 넣는데, 필요 없는 것들, 들어가면 내가 의도했던 사진에 방해가 되는 부분을 제거하고 찍으라는 것입니다. 불필요한 부분이 들어가면 그 사진은 결코 가치가 없다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우리가 하나님께 기도를 드릴 때에도, 이제부터 말씀 드릴 5가지 사항만 빼고, 제거하고 기도하면, 거기에 하나님이 꼭 응답해 주시는 것입니다. 응답받을 수 없는 요소들을 제하고 나면, 나머지는 약속대로 응답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럼 기도 응답의 5대 방해요소 중, 첫 번째는 의심하는 것입니다. 의심하는 기도는 응답받을 수 없습니다.

 

다음의 성경을 보시면, 하나님은 말씀하신 바를 반드시 지키시는 신실하신 분이심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사람이 아니시니 거짓말을 하지 않으시고 인생이 아니시니 후회가 없으시도다 어찌 그 말씀하신 바를 행하지 않으시며 하신 말씀을 실행하지 않으시랴”(23:19). 하나님은 거짓말 하시지 않으시며, 약속하신 것을 반드시 지키시는 분임을 얘기하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분의 약속, 즉 기도하면 응답해 주신다는 것을 의심하면 안 되는 것입니다.

 

야고보는 야고보서 1:6-8에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하지 말라 의심하는 자는 마치 바람에 밀려 요동하는 바다 물결 같으니 이런 사람은 무엇이든지 주께 얻기를 생각하지 말라 두 마음을 품어 모든 일에 정함이 없는 자로다.”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하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야고보는 의심하는 자를 두 마음을 품어 정함이 없는 자라고 하였습니다. 이 말은 한때는 하나님을 의지하고 열심히 기도하다가도, 곧 마음이 변하여 인간적인 방법을 강구하는, 이랫다 저랫다 변득을 부리는 마음을 가진 자를 말합니다. 그리고 같은 의미로, 의심자는 바람에 밀려 요동하는 바닷물결같다고 하시면서, 그런 사람은 주께 얻기를 생각하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그런 사람은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고 하셨습니다.

 

기도응답의 5대 방해요소 중 두 번째는, 죄입니다. 우리 마음에 죄를 품고 기도하면, 하나님이 들어주시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사야 59:1-3의 말씀입니다. “여호와의 손이 짧아 구원하지 못하심도 아니요 귀가 둔하여 듣지 못하심도 아니라 오직 너희 죄악이 너희와 너희 하나님 사이를 갈라 놓았고 너희 죄가 그의 얼굴을 가리어서 너희에게서 듣지 않으시게 함이니라 이는 너희 손이 피에, 너희 손가락이 죄악에 더러워졌으며 너희 입술은 거짓을 말하며 너희 혀는 악독을 냄이라.” 하나님의 손이 짧아서가 아니고, 여호와의 귀가 둔하여서 너희들의 간구를 듣지 못하심이 아니라, 우리와 하나님 사이에 죄악의 담이 가로막혀 있기 때문이라고 하셨습니다. 우리의 간구에도 불구하고 죄 때문에, 하나님이 응답하지 않으신다는 것인데, 우리의 죄가 무엇이고 어느 정도입니까? 우리 손에 피가 가득하고, 우리 손가락마디 죄악으로 더러워졌고, 입술에는 거짓과 악한 독이 가득하다고 하셨습니다. 주께서 내 기도를 듣지 않으시는 이유는 분명합니다. 우리의 손발과 마음과 생각 속에 죄악이 가득하기 때문입니다. 시편 기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내가 나의 마음에 죄악을 품었더라면, 주께서 듣지 아니하시리라”(66:18). 우리가 철저하게 회개하지 않고 여전히 마음에 죄를 가득 품고, 아무리 간청해 봐야, 하나님은 기도를 듣지 않으시는 것입니다.

 

기도응답의 5대 방해요소 중 세 번째는, 외식과 중언부언하는 기도입니다. 그러면 외식적인 기도가 뭐고, 중언부언하는 기도는 무엇일까요? 주님이 친히 이 부분에 관해서 말씀해 주셨습니다.

 

또 너희는 기도할 때에 외식하는 자와 같이 하지 말라 그들은 사람에게 보이려고 회당과 큰 거리 어귀에 서서 기도하기를 좋아하느니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들은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 너는 기도할 때에 네 골방에 들어가 문을 닫고 은밀한 중에 계신 네 아버지께 기도하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 또 기도할 때에 이방인과 같이 중언부언 하지 말라 그들은 말을 많이 하여야 들으실 줄 생각하느니라 그러므로 그들을 본받지 말라 구하기 전에 너희에게 있어야 할 것을 하나님 너희 아버지께서 아시느니라”(6:5-8).

 

주님이 말씀해 주신 이 구절에서, 외식적인 기도는 무엇이며, 누가 이런 기도를 하였습니까? 곧 외식적인 기도는 사람에게 보이려고 회당과 큰 거리 어귀에 서서 기도하기를 좋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기도는 내 마음을 하나님께 보이는 것인데, 외식적인 기도는 사람들에게 자기의 기도하는 모습을 보이려고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 서서 형식적으로 기도하기를 좋아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누가 주로 이런 기도를 많이 하는가요? 본문에서 너희라는 말과 회당이라는 말을 볼 때에, 유대인들 중에 이런 형식적인 기도자들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사람은 이미 자기 상을 받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중언부언하는 기도란, ‘의미도 없는 말을 많이 하면 들어실 줄로 생각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간만 오래 끌고 말만 많이하면 응답 받을 것으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이런 기도는 주로 이방인들이 많이 한다고 지적하셨습니다. 주님은 이런 기도를 본 받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결국 외식과 중언부언하는 기도는 응답 받을 수 없다는 말씀입니다.

 

기도응답의 5대 방해요소 중 네 번째는, 우리의 정욕입니다. 성경은 분명히 정욕적인 기도는, 응답받을 수 없다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너희는 욕심을 내어도 얻지 못하여 살인하며 시기하여도 능히 취하지 못하므로 다투고 싸우는도다 너희가 얻지 못함은 구하지 아니하기 때문이요 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하기 때문이라”(4:2-3).

 

세상 사람들은 무엇인가 얻고 취하기 위하여, 욕심을 냅니다, 살인도 합니다, 그리고 다투고 싸우기도 합니다, 그러나 그런 수단과 방법으로는 자기가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없습니다. 우리가 얻지 못함은 하나님께 기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구하여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게 바로 정욕으로 쓰려고 잘 못 구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의 정욕으로 쓰려고 잘 못 구한다는 말은, 자신의 타락한 욕망을 채우기 위해서, 자신의 육신적 쾌락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되든지 상관없이, 자기의 이기적인 정욕을 채우기 위하여 기도한다는 뜻입니다. 그런 사람은 구하여도 받지 못한다고 말씀하여 주셨습니다.

 

우리는 지금까지, 기도해야 응답 받을 수 없는 방해요소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기도 응답의 5대 방해요소 첫 번째는, 의심이었고, 두 번째는 죄였고, 세 번째는 외식과 중언부언이었고, 네 번째가 정욕이었습니다.

 

이제 마지막 기도 응답의 방해요소는, 남의 과실을 용서하지 않는 것입니다. 특히 우리의 죄를 고백하며 하나님의 용서를 받으려면, 그 이전에 남의 잘못을 용서해 주어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예수님이 마태복음 6장에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너희가 사람의 잘못을 용서하면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도 너희 잘못을 용서하시려니와 너희가 사람의 잘못을 용서하지 아니하면 너희 아버지께서도 너희 잘못을 용서하지 아니하시리라(6:14-15). 우리가 타인의 잘못을 용서해 주어야, 하나님으로부터 우리의 잘못을 용서 받을 수 있다고 하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 회개할 때, 남들의 잘 못을 용서하지 못한 것이 없는지를 살펴보아야 하고, 그들의 잘못을 기꺼이 용서해 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마태복음 18(32-35)장에 보면, 예수님이 1만달란트 빚진자의 비유를 말씀해 주신 것이 있습니다. 그 일부분의 말씀을 보시기 바랍니다. “이에 주인이 그를 불러다가 말하되 악한 종아 네가 빌기에 내가 네 빚을 전부 탕감하여 주었거늘 내가 너를 불쌍히 여김과 같이 너도 네 동료를 불쌍히 여김이 마땅하지 아니하냐 하고 주인이 노하여 그 빚을 다 갚도록 그를 옥졸들에게 넘기니라 너희가 각각 마음으로부터 형제를 용서하지 아니하면 나의 하늘 아버지께서도 너희에게 이와 같이 하시리라.”

 

임금에게 1만달란트 빚진 자가 있었는데, 임금이 그를 긍휼히 여겨서, 그 엄청난 돈을 탕감해 주었습니다. 빚을 탕감 받은 사람은 기쁘고 감격하며 나오는데, 길거리에서 자기에게 100데나리온 빚진 자를 만났습니다. 그가 조만간에 갚겠으니 조금만 참아 달라고 했으나, 크게 탕감받은 자는 지금 당장 갚지 않는다고 그 사람을 감옥에 집어 넣었습니다. 자기는 임금에게 크게 탕감 받았지만, 이 사람은 자기에게 작게 빚진 자를 용서하지 못한 것입니다. 이 사실이 임금에게 전달되자, 임금이 탕감 받은 자를 불러서, ‘네가 빌기에 내가 탕감해 주었으므로, 너도 마땅히 남을 용서해 주어야 하지만 너는 그러지를 못했다고 하면서, 그를 옥에 넣으라고 얘기했습니다. 이 비유를 주님이 말씀하시면서 마지막 부분에서, “너희가 각각 마음으로부터 형제를 용서하지 아니하면, 나의 하늘 아버지께서도 너희에게 이와같이 하시리라고 하셨습니다.

 

우리가 남의 과실을 용서해야만 하는 근거는 무엇입니까? 우리가 더 크고 중하고 많은 죄를 용서받았기 때문입니다. 큰 것을 용서받은 사람으로서, 당연히 나에게 작은 것을 잘못한 이웃의 죄를 용서해야만 한다는 것입니다. 그럴 때 또 하나님 앞에 나아가서, 우리의 잘못을 고백하며 용서를 간청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분명한 교훈은 남의 과실을 용서하지 못하고 기도한다면, 기도 응답을 받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결론

여러분 혹시나 기도하기는 하는데, 아직 응답을 받지 못한 것이 있다면, 나 자신의 삶을 오늘 말씀에 비추어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정말 안타까운 마음으로 1-2년 동안 지속적으로 기도하는 제목이 있는데, 아직 전혀 응답의 기미가 없어서 답답하고 낙심한 상태로 있다면, 오늘 들은 기도 응답의 5가지 방해요소를, 하나 하나 되새겨보며, 나의 삶 속에 이런 요소들이 없는지, 한번 성찰해 보십시오. 성령께서 내 마음에서 지적해 주시는 요소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것을 붙들고 철저하게 회개하시므로, 그 문제를 정리하셔야 합니다.

 

내가 기도하면서 기도 응답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을 의심하지는 않았는가, 내 속에 심각한 죄는 없는가, 나는 외식적으로 중언부언하고 있지는 않는가, 나는 과연 하나님의 영광과 교회의 유익을 위하여 이것을 구하고 있는가, 아니면 나의 이기적인 욕망을 채우기 위하여 기도하고 있는가, 그리고 나는 남의 잘못을 용서했는가? 이 다섯 가지를 깊이 생각하면서, 이런 것들이 생각나면 즉시로, 그 문제를 놓고 하나님께 철저하게 기도하여, 그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 가운데 의심, , 외식, 정욕, 용서하지 못함을 몰아내야 합니다. 하나님과 더 깊고 친밀하고 아름다운 기도의 관계를 가지려면, 이 다섯 가지 방해 요소들을 제거해야 하는 것이고, 선 해결해야 하고, 마음에서 뿌리채 뽑아내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야만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되어, 기도할 때마다 하나님의 은혜와 응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2022 01 23 기도응답의 비결 운영자 2022.01.23 0 771
다음글 2022 01 09 우리는 누구에게 기도를 드리나요? 운영자 2022.01.09 0 512